대학원 기계공학과

  • 소개

    기계공학과에서는 기초 및 응용 연구를 통하여 기계공학의 다양한 분야에서 경쟁력 있는 전문기술인 또는 연구자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기계공학과 대학원 과정은 석사, 박사 및 통합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첨단 장비들이 갖추어진 실험실과 전산실을 활용하여 기계공학의 여러 분야에서 우수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연구 분야로는 열전달, 생체역학, 유체역학, 연소공학, 전산역학, 음향학 및 진동, 생산 및 제어, CAD/CAM 등이 있다.
  • 필요한 적성

    본 학과의 대학원 석·박사 과정은 기계공학에 관련된 세분화되고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통한 고도의 학문적 지식의 습득과 응용능력의 개발에 목적을 두고 있다. 주요 연구분야는 열·유체분야, 설계 및 응용역학분야와 생산 및 제어분야의 세부분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이들 분야 내에서도 연구주제는 광범위해서 열전달, 생체역학, 유체역학, 연소공학, 전산역학, 진동·소음, 생산제어 시스템, CAD/CAM 등을 포함한다. 본 학과의 실험실에서는 이론적, 수치적, 실험적인 연구 또는 이 세 가지를 결합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으며, 연구의 범위는 산업체와 사회의 기술적인 필요성과 요청에 부합되도록 계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 졸업 후 진로

    ∙ 설계 및 응용역학(Design and Applied Mechanics)
    설계 및 응용역학 분야에서는 기계 및 구조물에 대한 설계 및 해석을 최근의 컴퓨터의 발달에 발 맞추어 다양한 이론과 기법을 사용하여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로는 유한요소법, CAD, 기구학 및 기구설계, 생체역학, 파괴역학, 소음/진동, 최적설계, 전산역학 등이 있다.
    ∙ 열유체(Thermal and Fluid Engineering)
    열유체 분야에서는 시뮬레이션 기법과 실험적 방법을 이용하여 열, 유체 및 에너지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로는 열물성 측정, 물질의 열전달 특성, 점탄성 유체, 유체역학, 연소공학, 레이저응용 열공학 등이 있다.
    ∙ 생산 및 제어(Manufacturing and Control)
    본 전공은 학생들이 생산 및 제어 분야의 이론적 기초를 확립하고 실질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으며 산업체와 연계된 연구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마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