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국대학교 인재상에 기반한 기계공학과 전공역량 설정

단국대학교 인재상에 기반한 10대 기계공학과 전공역량은 다음과 같다.



기계공학과 전공역량과 학과 교육목표의 유기적 연계성

기계공학과 교육목표는 ‘① 기계공학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주어진 업무를 분석하고 제품 설계에 필요한 공학적 해석을 수행할 수 있다. ② 과학적 사고력에 기반하고 기계공학의 지식을 응용하여 현실 제한요건 안에서 목표 달성을 위하여 관리, 설계, 기획할 수 있다. ③ 시장, 사회, 기술의 변화에 대응하여 능동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④ 자신의 의사를 동료, 상하 구성원 및 협력체의 구성원에게 적절한 경로를 통해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⑤ 인류사회의 공익에 성실히 기여한다.’로 구성되어 있다.

전공역량과 교육목표의 유기적 연계성을 조사한 결과 ‘① 기계공학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주어진 업무를 분석하고 제품 설계에 필요한 공학적 해석을 수행할 수 있다. ② 과학적 사고력에 기반하고 기계공학의 지식을 응용하여 현실 제한요건 안에서 목표 달성을 위하여 관리, 설계, 기획할 수 있다. ③ 시장, 사회, 기술의 변화에 대응하여 능동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와 가장 강한 연계를 보인다. 

5개의 교육목표와 10개 전공역량의 연계성 지수는 순서대로 32:30:30:28:26 으로 비교적 균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기계공학과 학생이 전공역량을 함양함으로써 학과의 교육목표를 고르게 달성할 수 있다고 예측 가능하다.



기계공학과 전공교과목별 전공역량 연계성

기계공학과의 전공 교과목의 전공역량 현황을 분석한 결과 ‘지식활용역량’, ‘지식융합역량’, ‘창의적문제해결역량’, ‘논리적사고역량’ 순으로 높은 연계성을 보인다.

 이에 반해 교과목과 낮은 연계성을 보이고 있는 전공역량은 ‘공동체역량’, ‘세계시민역량’, ‘상호협력역량’ 순이었다.

 기계공학과가 설정한 10개 전공역량 가운데 전공 교과목을 통해 성취하기 곤란한 역량은 비교과 교육과정 이수를 통한 성취가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