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 기계공학과장


단국대학교 기계공학과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저는 2020학년도 1학기부터 학과장을 맡고 있는 김대근 교수입니다.


본 학과는 올해인 2020년에 설립 53년을 맞게 되는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추후 산업계에서 활동하기에 경쟁력을 갖춘 전문기술인력의 양성을 사명으로 삼고, 우수한 교수진을 확보하여 기계공학 각 분야의 교육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2004년 입학생부터는 공학교육 인증제의 의도에 부합하여 좀 더 체계적인 이론교육과 실험실습 및 설계 교육을 시행함으로써 기계공학에 관련된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데 역점을 두어 교육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학원 석사 및 박사 과정을 통해 고급 인력의 양성에도 주력하고 있으며, 충실한 교육을 통해 사회에서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뛰어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여러분을 도울 것입니다.


현재, 2018년 3월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사업(주관학과)을 수주하여 4년간 총 40억원을 지원받아 4차 산업혁명 관련기술을 공유/학습할 수 있는 혁신적인 교육프로그램 및 교육방법을 개발하고, 이를 혁신교과목에 적용하고 혁신교과목의 교내확산을 위해 교내·외 혁신 교육모델을 주도적으로 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0년 3월 디지털 제조장비 R&D 전문인력양성사업, 2021년 3월 AI로봇기반 인간-기계협업기술전문인력양성사업을 수주하여, 각각 5년간 총 15억원을 지원받아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사업과 함께 학부부터 대학원까지 4차산업혁명시대에 부합하는 전문지식을 갖춘 인재 교육에 특성화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연구개발 역량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저희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것을 환영하며 시대가 요구하는 능력 있는 기계공학 인재 양성에 힘쓸 것을 약속드립니다.